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관한 지식

알콜성 치매 증상 원인 그리고 예방 및 치료방법,

알콜성 치매 증상 원인 그리고 예방방법 및 치료에 관하여.


알콜성 치매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연말, 연시 그리고 잦은 음주로 인하여 몸과 마음이 취해있는 여러분들께 안좋은 소식을 전하게 되서 참 안타깝습니다. 옛말에 "술 한-두잔은 약이다." 라는 말이 있는데요 몸의 건강을 해치지않는 약이 되는 음주량은 소주는 3잔, 와인은 2잔 미만으로 마셔야하고 주2회 미만으로 술자리를 줄여야 합니다.

 권장 음주량을 보고 빠른포기를 하시려는분들이 계실테지만 사실 권장 음주량은 저부터 지키지 못하기 때문에 할말은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생각해도 나는  술을 자주 그리고 많이 마신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술을 먹는 양이나 횟수를 반드시 줄여야 합니다. 알콜로 인한 치매증상도 위험하지만 알코올로 인한  간경화 및 다양한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사실 제가 이 글을 쓰면서 주위에 심히 걱정되는 친구들이 몇몇 떠오르고 있는데요 친 "야 술 좀 적당히 마셔라" 라는 말에 "맞아!건강 생각해서 적당히 마셔야 겠어!"라고 말 듣는 사람이 한명도 없었습니다.그 친구들이 글을 읽고 어느정도 위험성을 인지하기를 바라는 마음도 포스팅을 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더욱 자세하게 알콜성 치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콜성 치매란?



노화로 인한 뇌경색이나 뇌질환 등으로 찾아오는 치매와는 다르게 과도한 음주로 인한 뇌손상으로 오는 치매를 알콜성 치매  합니다. 일반 치매와는 다르게 진행속도가 상당히 빠르기 때문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합니다. 특히 30~40대의 나이에서 치매가 발생하는 빈도가 60%이상 증가했는데 대부분이 알콜로 인한 치매 증상이라고 하니 만만히 볼 게 아니라고 생각됩니다.그리고 20대에서도 알콜성 치매증상이 번번히 일어난다고 합니다.


알콜성 치매 증상


 


알콜성 치매는 코르사코프 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알코성 치매에 초기 증상은  Black-Out 일명 필름끊김 인데요. 장기간의 음주로 인해서 발생합니다. 처음엔 과도한 음주후에 가끔가다 필름이 끊기는 경우가 생기다가 점차 점차  Black-out 횟수가 늘어나기 시작합니다.

블랙아웃 증상이 계속 지속되면 소량의 음주(소주 반병에서 한병정도)에도 필름이 끊기는 상태로 발전하는데요  그정도까지 진행되면 이미 기억을 담당하는 뇌의 해마부분이 망가질대로 망가져 반드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주변에 술을 마시면 인사불성이 되고 다음날 자신이 어제 했던 일을 기억못하는 친구가 있다면 진지하게 음주로 인한 치매증상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는 것을 권유 해드립니다. (저는 이제껏 살면서 한번정도 필름이 끊겼었는데요 다음날 정말 무섭더라구요..기억이 정말 하나도 안났습니다..)

블랙아웃 외에도 술을 먹지 않은 상태에서도 나타나는 단기기억 장애증상, 감정을 조절하는 전두엽의 손상으로 인한 폭력적 증가등의 증상도 나타납니다.그리고 위에도 썻듯이 알콜성 치매증상은 진행속도가 정말 빠르기 때문에 과도한 음주를 지속할 경우 노인성 치매로 쉽게 발전가능하니 조심하셔야 겠습니다.


알콜성 치매증상 자가진단


 

 나열된 문항중 7개 이상이 해당하는 경우 전문가와 상담을 하시는걸 권해드립니다. 7개 이하 이신 분들도 잦은 음주 및 폭음을 하고 있다면 안심할수 있는 상태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1. 며칠전 했던 이야기를 반복 하거나 잊어버린다.

2. 이야기를 하는 도중 자신이 무슨이야기를 하고 있었는지 기억하지 못한다.

3. 약속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4. 자주 사용하던 기계를 사용하기 힘들어졌다.

5. 새로운 기계의 사용법을 익히는데 예전보다 오래걸리고 어려워한다.

6. 가스불을 끄는걸 잊어버린다.

7. 계산을 자꾸 틀린다.

8. 일상 생활에서 판단력이 떨어진다.

9. 취미나 활동에 관한 흥미가 저하 된다,

10. 외모나 위생등 자기 관리에 관심이 없어진다.

11. 술자리에서 Black-Out 증상이 번번히 일어난다.

12. 감정조절이 잘 안되며 특히 술을 마신 후에 주변사람들과 자주 시비가 붙거나 싸움이 일어난다.

어떤가요? 문항중에 해당사항이 있으신가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심각한 수준일경우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알콜성 치매 치료 방법



알콜로 인한 치매증상일 경우에 제일 먼저 해야할것은 금주 입니다. 알콜성분이 비타민을 장기간 결핍시켜 뇌에 지속적으로 손상을 주는것도 알콜성 치매에 가장큰 원인중 하나 인데요. 고용량 비타민 B1 (티아민) 을 투여함으로써 상태를 호전 시킬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약물치료와 행동치료를 병행함으로써 급성 알콜성 치매 증상은 완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만약 상당히 오랜기간동안 블랙아웃을 반복하며 단기기억상실증들을 겪어왔다면 이미 뇌가 많이 파괴된 상태이기 때문에 단순히 진행을 막는 정도 라고 하네요.(초기치료가 중요합니다.)


알콜성 치매 예방


1. 손을 바쁘게 움직이는 만들기나 움직이는 행동을 자주 한다.

손을 움직이는것은 뇌에 좋은 자극을 주는 최고의 방법중 하나인데요 바쁘게 손을 움직이며 만들기나 퍼즐을 즐긴다면 뇌활동도 같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알콜성 치매를 예방하기에 좋습니다.

2. 빈 속에 술을 마시지 않는다.

공복상태에서 술을 마시게되면 더욱 빠르게 알콜이 체에 흡수되고 뇌에도 빠르게 침투하게 됩니다. 공복에 술을 마시면 빨리 취하는 이유기도 합니다.그리고 폭탄주를 먹지 않는것도 중요합니다.(쏘맥)

3. 과음후 3일간은 술을 마시지 않는다.

잦은 음주를 하지않으시는 분이라도 가끔 과음을 하게되면 간에 큰부담을 주기때문에 술을 많이 마셨다면 3일간은 금주를 하셔야 합니다 간이 정상으로 회복하는 시간이 72시간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물을 자주 마셔주세요.

4. 비타민B가 풍부한 음식을 먹는다.

술을 먹을때 비타민과 수분이 풍부한 과일안주나 야채가 많이 들어가있는 샐러드 종류를 섭취하면 알콜로인한 뇌손상과 몸에 기능장애를 예방할수 있습니다. 평소에도 뇌기능에 좋은 견과류( 잣,호두, 아몬드)등을 자주 섭취한다.

5.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30~50분 정도 땀이 날 정도의 운동으로 다양한 질병들을 예방할수가 있으며 알콜성치매 증상 개선과 예방에 도움을 준다. 일주일에 2번이상 실천한다.

그리고 가장 좋은 예방법은 역시 술을 마시지않는 것인데요 마시게 되더라도 자신의 주량이상을 절대 넘지 않도록 조심하고 적당히 기분이 좋은 정도만 마시길 바랍니다.그리고 흡연은 뇌의 기능을 저하시키는 습관중 하나 이므로 금연도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잘 보셨나요? 특히 대학가나 연말, 연초에 보면 길거리에 쓰러져 있는 사람들을 심심치않게 발견할수가 있는데요 저도 저번 주말에만 5명이상 바닥에 누워 계시는 만취객들을 목격했습니다. 연령대는 20대부터 60대 까지 다양했는데요  술에 취해 몸도 가누지 못한채 쓰러져 있는 모습은 똑같았습니다. 길거리에서 그런 분들을 발견하면 바로 112에 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평소 자신의 음주 습관이나 음주 후의 상태에 잘못됨을 느끼셨다면 빠른개선으로 혹시 모를 알콜성 치매 예방을 하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건강한 뇌와 음주 습관을 위해 건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