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관한 지식

우울증 자가진단 및 예방법


우울증 자가진단 및 예방법



우울증 자가진단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울증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우울증에 대한 포스팅을 하게된 이유는요 제 주변에도 우울증으로 굉장히 힘들어 하는 친구들이 많았고 현재도 있기때문인데요. 마음의 병이 깊어지면 몸도 병이들고 정신도 병이 들기 마련입니다.

요즘 현대인에게 우울증이란 가벼운 우울증상은 누구나 있다 라고 할수있을 만큼 쉽게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몸이 아프거나 안좋은 일로 순간적인 우울증상은 누구나 있을수 있겠지만 이것이 오랜기간 지속되면 꽤나 심각한 상태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볼 문제만은 아닙니다.

본인 이나 혹은 주변에 우울증에 대한 증세가 보이며 그게 어느정도 지속된다고 느껴지는경우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야만 합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로 현재 자신 혹은 주변사람의 상태를 한번 체크해보도록 해봅시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9개의 검사항목중 5개의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고 있으며 기존의 상태랑 전혀 다른 상태로 눈에 띄는 명백한 장애증상이 있을 경우 판단이 가능 합니다.

1. 하루의 대부분의 시간을 공허하고 슬픈 감정으로 보내는 시간이 많고(공허하거나 슬프다는 기분) 왠지 울것같은 얼굴을 하게 된다 이것이 매일 지속되고 있는 경우

2. 모든 일상 활동에 흥미나 즐거움등이 매일 또는 대부분 뚜렷하게 저하되어 있는 경우

3. 특별히 체중조절을 하고 있는 상태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체중이 증가 하거나 감소증세가 나타나는 경우 그리고 거의 매일 식욕감소가 나타나는 경우.

-1개월 동안 체중의 증가 및 감소 폭이 5%이상 변화할 경우 -

4. 매일 과다수면증상이나 불면증 증세가 지속되는 경우

5. 매일 몸이 축축처지고 왠지 불안하여 초조해하는 증상이 지속 되는 경우

6. 매일 피로감을 많이 느끼거나 활력이 상실 되었다고 느끼는 경우

7. 매일 과도하게 부적절한 죄책감을 느낀다거나 공허함(무가치함)을 느끼는 경우

8. 우유부단한 상태가 지속되며 집중력과 사고력이 감소가 지속되는 경우

9.자살방법에 대한 계속되는 생각이나 계획 그리고 반복되는 죽음에 대한 생각이 지속 되는 경우

특히 9번 같은 경우는 굉장히 고위험상태임으로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치료해야 합니다.

#우울증은 굉장히 다방면에서 진단을 해야 확실한 처방을 낼수가 있다고 합니다. 5가지 이상의 항목에서 그렇다고 느낀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을 하여야 합니다 무심코 지나가거나 넘겨 짚는일은 절대 없도록 합시다.#



우울증의 원인


우울증의 원인은 다양한데요 연인과의 이별, 계획했던 일의 실패 및 좌절, 개인적인 사정에 의해서 우울증 증상이 시작되는데요 크게 4가지로 나누어 볼수 있겠습니다.

1.생물학적

우울증은 생물학적으로도 문제가 있을때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뇌속에 신경전달물질이 불균형하게 되었을때 나타난다고 합니다. 신경 세포에서 분비되는 신호 물질(세로토닌, 도파민, 히스타민)등이 있는데 세로토닌이 저하 되는경우 우울증이 발병 한다고 합니다. 생물학적인 문제인 경우에는 항우울제를 처방받아 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하여 우울증을 치료해야합니다.

2. 스트레스와 주변환경의 요인

주변환경으로 받는 스트레스도 우울증의 발병 요인중 큰비중을 차지하는데요.금전적인 문제, 학업, 직장, 이별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받는 스트레스는 우울증을 유발하고 악화 시킵니다. 이러한 문제들이 일시적인게 아니라 지속적으로 압박감과 고통을 유발하면 우울증을 초래하게 할뿐만 아니라 악화시키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3.약물 및 신체적 질환

건강한 몸에 건강한 정신이라는 말 들어보셨죠? 신체적인 질환 (감기 몸살등에 대한 신체능력 저하를 동반하는 질환)은 우울한 기분을 느끼는데 한몫합니다. 그리고 치료를 위한 목적의 약물중에도 우울증을 유발하는 물질이 들어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치료시 상담도 병행하는게 좋습니다



.


우울증 예방 및 개선방법



우울증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는 방법은 둘다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주변사람들과의 일상적인 대화를 나누는 것도 좋은 방법중 하나죠 그리고 가장 효과적인 방법중 하나는 운동입니다. 운동은 스트레스해소 및 직접적인 육체적인 활동으로 인한 아드레날린 분비등 정신과 육체적인면 둘다 활성적인 상태로 만들기 때문에 우울증상을 걷어내는데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또한 겨울에는 햇빛을 쬐기 힘든데요 햇빛에 들어 있는 비타민D 성분은 우울증에 특효라고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햇볕을 쬐면 세로토닌 성분이 생성되는데요 불규칙한 생체리듬을 바로 잡아주며 불면증 등을 개선해주어 우울증을 예방해준다고 하네요.




우울증은 정말 가볍게 여기면 안되는 질병입니다. 관심을 가지고 치료한다면 금방 개선될수 있지만 가벼운 마음으로 방치하면 걷잡수없이 심해지는것이 우울증 입니다. 혼자 끙끙앓지 마시고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는게 가장 큰 해결 방법입니다. 혼자 괴로움을 안고 계시지마십시요.주위에도 괴로워하는 사람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는것도 중요합니다. 그럼 이만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