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관한 지식

조류독감 인체감염에 대한 공포 및 루머에 관하여

조류독감 인체감염

조류독감AI가 인체에도 감염이 된다는 쟁점이 화두가 되고 있죠? 연일 닭과 오리들 그리고 메츄리 같은 가금류들 AI조류독감으로 인해 엄청난 양이 폐사되고 있다는 뉴스도 많이들 보시고 계실텐데요. 그로인한 달걀값 폭등으로 소비자들과 달걀을 이용한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들도 난처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쟁점은 조류독감Ai인플루엔자가 인간에게 감염이 되는지에 대한 우려인데요 사실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변형후 인간에게도 감염되 사망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아직까진 Ai 감염으로 인한 사망사례는 없지만 현재 전세계적으로 조류독감이 유행하고 있는 상태라 긴장을 늦출수 없는 상태라고 하네요.




조류독감이란?



조류독감의 정확한 명칭은 가금인플루엔자 인데요. 칠면조, 닭, 오리, 야생조류등이 옮는 바이러스라고 합니다. 발생 당시 초기에는 조류들끼리만 감염되는 급성전염바이러스 인줄 알았지만 조류독감에 걸린 닭이나 오리 등의 배설물를 통해 인간도 감염이 되어 사망하는 일이 발생하면서 단순한 바이러스가 아니라는 심각성을 전세계에서도 깨닫게 된상태입니다.

조류독감은 특히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걸로 짐작해보아 바이러스에 감염된 철새들의 이동때문에 급속히 확산된다는것이라는 추정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조류독감 인체감염은 이미 발생한거 아닌것인가? 위험한 상태다!! 라고 생각하실수 있습니다. 반은 맞고 반을 틀리다고 할수 있습니다. 현재는 조류독감에 걸린 폐사한 가축들을 처리하는 업무를 하는 분들이 제일 위험군에 속하는데요 호흡기로도 전염이 되기때문에 조류독감에 가까이 있는 사람들은 정말 조심해야합니다.

조류독감이 아직 인체에서 인체로 감염은 되지않는 상황이라고 하니 조류독감을 옴기는건 바이러스를 가진 조류 본체 만 가능하다는 점에선 아직은 확산위험은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조류독감이 변형되서 인간 과 인간끼리 전염되는 바이러스로 변형된다면 그로 인한 피해는 추정하기 힘들다고 한다.(수백만명이 순식간에 사망하는 결과가 생길수도있다는 추정을 한다네요.)




조류독감에 대한 루머 와 진실


조류독감과 같이 항상 화두가 되는 문제는 치킨에 관한 이야긴데요. 아이러니하게도 조류독감에 대한 공포와 함께 제일 많이 올라오는 질문중 하나가 바로 치킨먹어도 되나요? 인 점이 우리나라 사람들이 얼마나 치킨을 사랑하는지 알수있는 점이였습니다.(저도 사랑해요 치킨~)



1. 조류독감에 걸린 닭이 낳은 달걀을 먹어도 안전한가요?

일단 알에는 조류독감 바이러스가 전혀 없다는 점과 조류독감에 걸린 닭은 알을 낳을수가 없다는 점을 알아두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달걀이 부족한 현상이 일어나게 된것이죠. 안전합니다!.

2. 조류독감에 걸린 닭을 먹으면 감염되나요?

먹는것으로 감염되는것이 아니라 호흡기나 공기로 인한 점염이기 때문에 안심해도 된다고 합니다.그리고 조류독감에 걸린 닭은 3일 이내로 죽습니다.

3. 치킨 먹어도 되나요?.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요 우리가 사랑하는 치킨을 먹어도 되는지에 대한 여부입니다. 여러분 안심하세요 많이 드셔도 됩니다.일단 조류독감 자체가 공기나 호흡기를 통한 접촉에 의해 전염되는 바이러스임으로 치킨을 먹는다고 해서 감염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아예 감염경로가 다름)

그리고 조류독감 바이러스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75℃ 이상 온도에서 30초이상 가열할시에 100% 죽는데요 치킨은 180℃ 전후의 펄펄끍는 기름에서 튀겨지기 때문에 바이러스는 죽고 환생해도 절대 살아남을수가 없다고 하네요. 안심하고 치킨을 드셔도 됩니다.

4. 생닭이나 육회를 먹어도 되나요?

여러번 말씀드렸듯이 먹는것으론 감염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변이나 분비물등에 바이러스가 존재하는데요 이미죽은 닭에서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이 되기는 어렵다고 본답니다.(바이러스는 숙주가 죽으면 같이 죽습니다.) 정말로 묻고 싶은게 있습니다 굳이 생닭을 왜먹나요?..안먹어봐서 모르겠는데요 저의 취향은 아닌게 확실합니다.


하지만 조류독감 안심하고 있을수는 없는데요 1918에 발병한 스페인독감은 전세계인구의 5/1이 감염되었고 전체 사망자수만 2천5백만~5천만명 까지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무섭다는 흑사병(페스트)보다 더 많은 희생자를 배출했기때문입니다.)

스페인독감의 바이러스와 현재 조류독감의 형태인 H5N1의 성질이 일부 유사하기 때문에 전세계의 과학자들과 의사들이 각별히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외출후엔 반드시 손발을 깨끗이 씻고 수시로 청결을 유지하며 마스크를 사용하도록 하고 살아있는 새나 조류에는 접근을 금하도록 하며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위한 운동과 컨디션유지만이 최고의 대처 방법 이니 각별이 신경써주면 좋겟습니다. (저는 얼마전에 독감에 걸렸었는데요 조류독감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강한독감이라 아주 고생심하게 했습니다..건강에 유의하세요)  그럼 건강하시고 치킨안심하고 드세요!(치킨집과 아무 관련없습니다.)다음에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