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관한 지식

감기 예방 음식 TOP 10


        감기를 예방하는 음식 TOP 10   


 

 

 

 감기를 예방하는 음식들은 어떤게 있을까? 계절이 바뀔때마다 오는 만성감기를 달고사는 인간이라면 한번쯤 꾸준히 먹어보는것도 좋을것같다.감기는 면역력이 약해지면 몸속에 숨어 있다 YOSI!토벌이다 하고 우리 몸을 습격하는 더러운 놈들이다. 그러니 평소에 면역력을 관리해줘야 하는데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을 먹으면 감기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병을 예방할수 있기때문에 사실 감기 예방뿐만아니라 여러가지 질병도 예방할수 있는 음식들 TOP 10 이라고 제목을 써도 되는데 너무 길고 귀찮아서 안쓴다.





주저리주저리 말이 너무많다 감기 예방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알아보기로 하겠다.

 


면역력을 지켜주고 감기도 예방하는 좋은 음식 10가지.


 

 

와우 우리 모두가 좋아하는 삼겹살이다.

 

돼지고기에는 면역력을 높혀주는 아연, 단백질, 비타민B6, 셀레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한다. 특히 아연은 몸속 면역을 담당하는 백혈구의 생성에 관여하고,조금의 아연 결핍도 감염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단백질은 바이러스, 세균 등 외부의 병원체와 싸우는 항체의 주성분이다.

사실 그것보다 삼겹살에 소주한잔 캬~ 하면서 건강도 지킬수 있다니 그게 더욱 맘에 든다.

 

 

                          맛있는 요구르트

 

유산균 제품에서 면역력 증강하는 성분은 바로 프로바이로틱스 이다. 2014년 영국영양학회지가 프로바이오틱스 관련 연구논문 20개를 다시 분석한 결과 프로바이오틱스가 감기 등 상기도 감염을 앓는 기간을 평균 하루, 최대 3일까지 줄여준다고 밝혀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 건강에 유익한 세균이다.

 

                            고구마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증강 시킨다..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 안에서 비타민A로 바뀌게 되면서 외부 병원체 침범을 막는 1차 방어선인 피부가 튼튼해진다고 한다(아이언스킨?..) 그리고 고구마가 맞지 않는다면 당근, 단호박을 먹어도 엇비슷한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하는데 애초에 고구마가 몸에 안맞는 사람이 몇이나될까?.

찐고구마, 군고구마..엄청 맛있는데

 

 

                               마늘

 

마늘 몸에 좋다는 건 개나소나 멍멍이나 고양이나 다아는 사실인데 궂이 설명이 필요한지 모르겠다.필요하다고? 알겠다.

 

마늘의 매운맛 성분인 알리신은 면역력 증강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다(거봐 잘 알려져있잖아). 영국에서 146명을 대상으로 12주간 마늘 추출물을 먹은 사람과 섭취하지 않은 사람의 감기 발생률을 비교한 결과 마늘을 먹은 사람이 감기에 2/3이나 덜 걸리는 기염을 토해냈다고 한다.

역시 사스도 이기는 마늘과 김치.

주모!!!여기 마늘 한사발 주쇼오!!! KIA~국뽕에 취한다~

 

                            견과류

 

호두, 아몬드 등의 견과류에는 비타민E, 셀레늄, 단백질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다. 특히, 셀레늄은 비타민E 와 함께 섭취하면 전립선암 발생 위험이 줄어드는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니 남자들은 꼭 챙겨먹자.. 또한 셀레늄은 백혈구가 사이토카인(면역세포가 분비하는 단백질)을 더 많이 생성하도록 한다고 한다. 

 





 

파프리카

 

파프리카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가 풍부하다. 이러한 성분들은 면역력을 강화 시켜주는데. 특히, 베타카로틴은 사람의 체내로 들어가면 비타민A로 되면서 (비타민A의 옛 별명이 "항감염 비타민"이다) 그리고 비타민C는 단독으로 면역력을 높인다기 보다는 다른 미량성분들과 함께 면역 강화를 돕는 것이라고 합니다. 

파프리카도 몸에 좋기로 유명한 식품중 하나이니 자주 챙겨먹도록하자.

 

                

        표고버섯

 

표고버섯에는 베타글루칸과 비타민D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특히, 식이섬유이자 다당류인 베타글루칸은 외부에서 바이러스 등 병원체가 들어 왔을 때 이를 잡아먹는 대식 세포를 활성화 한다. 동양요리에선 "약방의 감초"인 표고버섯은 감기 증상 완화를 돕는다.

 

 

 현미

 

현미에 든 면역 증강성분에는 "쌀 속의 진주"로 통하는 옥타코사놀과 베타글루칸, 비타민B, 감마오리자놀 등이 있다. 옥타코사놀은 대륙을 이동하는 철새들의 에너지원을 연구하던 학자들에 의해 발견되었다고 한다 또한, 비타민B2가 세균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지만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이유는 아직 모른다고 한다.

 

 

  고등어

 

등 푸른 생선의 일종인 고등어는 DHA, EPA등 오메가-3 지방과 양질의 단배질이 면역력 강화를 해주고 특히, 오메가-3지방은 염증 완화를 돕고 감기와 독감으로부터 폐를 보호한다.

(이거 많이 구워먹으면 미세 먼지 날린다니 조심하다)

 

 

 홍삼

 

홍삼(인삼 포함)은 많은 분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놈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면역 강화 효과를 인정한 건강기능식품. 면역력을 높이는 성분 진세노사이드(사포닌의 일종)와 폴리페놀(항산화 성분) 을 가지고 있다. 인삼이 면역력 증강을 돕는다는 사실을 뒷받침하는 연구 논문이 여렷있다고 한다.






 

감기를 예방해주고 건강을 지켜주는 10가지 음식이 뭔지 빨리 적어봐라..벌써 긴가민가 하지?

까마귀 고기를 잡쉇나..이것들이..난 여러분들이 몸골골거리는게 제일 꼴보기싫다 아퍼가지고 괜히 걱정이나 하게 만들고 말이야. 내가 지금부터 외우기 쉽게 알려줄테니 잘 따라와라 

 

아침에 일어나서 바로 요구르트 한잔 마신후 현미로 지은 밥을 먹고 출근을 한다. 점신시간에 팀원들한테 홍삼팩(편의점에서 1000원 밖에 안한다.) 하나씩 돌리면서 자신도 챙겨묵는다. 점심먹고 입이 심심하니 한줌견과 같은거 하나 사서 입에 오물오물 물고 일하다보면 곧 퇴근할 시간인데 김대리가 "문자로 오늘 삽겹살에 쇠주 한잔 끽?" 보내오면 콜 외쳐준 후에 칼퇴후 회사 앞 삼겹살 집에서

삼겹살이랑 버섯, 마늘도 같이 구워먹고 쇠주한잔 땡긴다음 늦지 않게 귀가하는 길에 따끈한 군고구마 를 보니 어머니가 생각이나서 한 봉지 사들고 집에 도착해서 맛있게 냠냠하고 자려는데 어머니가 냉장고에 고등어 해놨으니 아침에 먹고 출근하라 말씀에 눈물 흘리며 파프리카를 한입 베어먹고 잠이 들면 된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