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증빙서류 발급방법 모음

공인인증서 핸드폰 발급 방법안내

공인인증서 모바일 발급 방법 안내

핸드폰공인인증서 발급방법

PC로만 가능했던 업무들을 현재는 스마트폰으로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는데요 다양한 일들이 있지만 가장 많이쓰는 업무중 하나가 인터넷벵킹이 아닐까 싶습니다. 직접 은행을 방문하거나 ATM기를 이용할수도 있겠지만...사실 너무 귀찮을때가 많습니다..중요한 업무가 아니라 간단한 소액이체일 경우 굉장히 굉장히 짜증날정도로 귀찮은데요 인터넷뱅킹을 이용하면 집에서 귤까먹으면서 핸드폰으로 띡띡 간단하게 이체를 할수있어서 너무 편합니다.(저는 문명의 혜택을 받지못한 자였습니다.. 인터넷뱅킹을 사용한지 두달째인데요..정말 신세계입니다.)

그리고 인터넷으로도 전기세나,수도세등을 납부할수 있어서 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 편합니다. 이런 편한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한다는 사실 다들 아시죠? 가까운 은행에서 발급받아도 되지만 저와 같은 분들을 위해 핸드폰으로 시작해서 모바일로 끝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바일로 제 글을 읽고 계시면 바로 핸드폰으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을수 있으며 PC로도 가능 합니다.그리고 리뷰하는 기종의 OS는 안드로이드이지만 아이폰으로도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을수 있습니다.


첫번째. 모바일로 공인인증서 발급 받는 방법

일단 가장 간단한 방법은 은행어플을 이용한 방법 입니다. PC에서 공인인증서를 옮길 필요없이 바로 핸드폰으로 발급 받는 방법인데요. 처음 은행에서 통장을 만들고 계좌를 신설했을때 인터넷뱅킹 사용신청 하셨어야 하고 보안카드나 OTP 둘중 하나를 가지고 계셔야 진행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은 다들 인터넷뱅킹을 사용한다고 동의하였고 보안카드도 받았을텐데요 만약 해당사항이 없으시면 반드시 해당은행에 방문하셔서 신청을 해야합니다.

저의 주거래 은행인 신한은행 어플로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스토어에 신한은행 어플을 검색하신다음 설치를 완료한 다음부터의 상황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어플을 설치하신 다음 실행한 화면입니다. 최상단에 위치한 서비스, 뱅킹, 상품센터 메뉴중에 뱅킹을 눌러주시면 하위메뉴가 뜨는데요 인증서 발급/재발급 메뉴를 터치해주시면 됩니다.

인증서 발급/재발급 이 진행되는 첫번째 화면 입니다. 약관및 이용동의에 확인을 눌러주신다음 넘어가주시면 됩니다.

사용자의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인데요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를 입력후에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다음화면에 추가인증 방법을 선택할수 있는데요 휴대폰 문자로 인증번호가 오는 SMS 인증 번호 방식과 유선전화로 딱딱한 기계음의 목소리를 가진 여성께서 인증번호를 또닥또박 불러주는 유선전화 ARS 인증 방식 두가지가 있습니다. 저는 휴대폰문자로 인증번호가 오는 방법을 사용하였지만 정보노출의 위험이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ARS인증을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인증번호가 문자메시지로 날라오는데요 인증번호 입력란에 번호를 적으신후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간혹 통신장애로 인증번호가 오지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럴땐 다시받기를 눌러주시면 인증번호가 다시 날라옵니다.


OTP번호를 입력해 주시면 공인인증서의 발급이 끝나는데요 번호입력후 확인을 눌러주시면 공인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설정하라고 뜨는데요 비밀번호를 올바르게 설정하면 모바일 공인인증서 발급이 완료 됩니다.




두번째. PC에서 핸드폰으로 공인인증서 옮기기


컴퓨터로 이미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고 사용하고 계신다면 간단한 방법으로 스마트폰으로 이동하여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동한 공인인증서는 PC랑 모바일 둘다 사용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모바일과 컴퓨터의 공인인증서가 다른경우에 이용하시는 업무에 제한을 받는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PC로도 발급받은 공인인증서가 없는경우 첫번째 방법을 이용하시거나 무료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으로 이동하셔서 pc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은 다음 글을 따라오시면 되겠습니다.

모바일로 국세청홈택스 어플을 다운받아주세요.

어플을 실행하신후에 우리는 공인인증서가 아직 없으니 공인인증센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인증서 가져오기를 누르면 인터넷 링크를 제공하는데요 PC에서 

http://smart.mobile.go.kr

위에 링크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모바일 인증서이동 서비스 홈페이지로 이동하는데요 스마트폰으로 화살표된 인증서 내보내기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인증서 암호와 인증서 번호를 입력한후에 내보내기를 눌러주세요.

모바일 어플로 돌아와서 주민등록번호 나 사업자등록번호를 적어주시고 인증서 비밀번호 입력후에 공인인증서 등록하기를 눌러주세요.

자신이 선택한 공인인증서목록이 화면에 뜨면 인증서 가져오기를 눌러주시면 모바일로도 공인인증서를 활용한 업무를 보실수가 있습니다.





유의사항은 밤 24:00 부터 아침 06:00 까지는 pc에서 모바일로 공인인증서 이동업무처리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핸드폰으로 공인인증서가 옮겨졌으면 국세청어플로 다양한 일들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연말정산부터 세금계산까지 핸드폰으로 간단하게 조회할수있으니 여기까지 따라오시며 고생한 보람이 있다고 생각합니다.다음에도 알찬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