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꿀TIP

버닝맨 페스티발!!..신나게 놀아보자~!

우연히 아는 동생에게서 버닝맨 페스티발에 대하여 듣게 됬는데요.

 

정말 상상을 초월하는 축제 더라구요.. 귀가 솔깃솔깃했던 김에 알아보고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자유로운 영혼들의 축제로 미국 네바다 주에 블랙 록 사막 (Black Rock Desert)에서 열립니다.

 

사막에 일시적으로 세워지는 가상의도시 블랙 락 시티에서 그 버닝맨 축제가 열리는것이죠.

 

 

 

이렇게 가상의 예술과 자유의 도시가 만들어 지는데요. 1986년도 부터 시작한 이 축제는 현재 5만명 이상의 참가자들이 모일 정도로 세계의 축제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처음 허름한 천막 몇개로 시작한 축제가 지금은 세계의 축제로 발돋움 했습니다)

 

이 축제의 가장 매력적인 점은 말이죠.

 

자유롭다 입니다. 그것도 누구나





사막이라 덥기 때문에 가면 헐벗고 다니는 사람도 많고 공공장소에서의 애정행각도 마다하지않는다는데요 그것에 대해 그 누구도 신경쓰지않고 현재의 자신의 자유에 집중할수있는 축제라는 겁니다.

요상한 건축물부터 다양한 복장까지 자신을 표출하는 어떠한 자유 행위에도 제제 받지않는 그곳..어찌보면 정말 일탈 수준의 축제이지만 나름대로 규칙과 평화가 있습니다.

 

(이런 자유분방한 축제인데도 큰 사고는 아직 없었다고 합니다.)

 

창립자인 래비 하비는 10가지의 규칙을 정해놨는데요.

 

 

 근본적 포괄( 누구나 누구든 무엇이든)
 

누구나 버닝 맨 축제의 일원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언제나 새로운 분들을 환영합니다. 축제에 참여하기 위한 어떠한 전제 조건도 없습니다.

 

 

 선물 주기 ( 계산없는 공유)

버닝 맨은 선물에 의미를 둡니다. 하지만 그 선물의 가치에는 조건이 없습니다. 선물은 어떤 대가를 생각해서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근본적인 자립 (오로지 자신의 능력만으로 버티기)

버닝 맨 축제는 개개인이 자신만의 창의성과 능력을 바탕으로 개척하고 실현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근본적 자기 표현 ( 자신의 것을 받는사람들을 생각하는 창조를 하라는 의미)

 

 

근본적 자기 표현은 개인 고유의 재능으로 만들어집니다. 그 표현은 제작자 또는 제작 단체를 제외한 누구도 결정지을 수 없습니다. 순전히 기부의 의미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제작자는 수령인들의 권리와 자유를 존중해야 할 것입니다.

 

 

비상업화 (어떠한 물질적인 개입으로 인해 자유가 침해되는걸 부정)

선물의 의미를 확립하기 위해 우리는 상업적 협찬, 거래, 또는 광고에 영향을 받지 않는 모임을 만들고자 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부적절한 행위로부터 우리 문화를 보호하고 지켜내고자 하는 바입니다. 우리는 참여 문화를 소비 문화로 대체하는 것을 반대합니다.

 

 

 

 

공동의 노력 ( 축제에 대한 발전과 방향성에 대한 노력)
 

우리 단체는 협력과 공동 작업을 중시합니다. 이러한 협력을 돕는 소셜 네트워크, 공공 공간, 작품, 그리고 소통 수단을 개발, 촉진, 보호하고 있습니다.

 

 

시민의 책임 의식 ( 무한의 자유 속 최소한의 인간의 질서를 지키기)

우리는 성숙한 시민 사회를 원합니다. 행사를 준비하는 단체 일원들은 공공의 행복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다른 참가자들도 성숙한 시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지역, 주, 연방의 법을 준수하며 행사를 개최해야 할 것입니다.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 ( 우리나라 축제의 씁슬한 뒷 모습이 떠오르네요..)

우리 단체는 환경을 존중합니다. 우리가 어디에 모이든 흔적을 남기지 않는 것에 최선을 다합니다. 뒷정리는 확실하게 그리고 가능하다면 언제든 모이기 전보다 더 나은 상태로 환경을 개선시키고자 노력합니다.

 

 

 참여 ( 더 많은 사람들의 새로운 경험)

우리 단체는 근본적 참가 윤리를 추구합니다. 우리는 개인 또는 사회의 변화가 개인의 진정한 참여로 이루어진다고 믿습니다. 우리는 실천을 통해 실현합니다. 이 변화에 모두를 초대합니다. 이 놀이에 모두를 초대합니다. 우리는 마음을 여는 실천을 통해 세계를 구현합니다.

 

 

 즉각적 경험 ( 자신에 대한 고찰 및 성찰)

즉각적 경험은 우리 문화에 있어서 여러 방면으로 가장 중요한 기준입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과 우리가 인지하는 내면의 모습,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현실, 사회 내 참여, 그리고 사람의 힘으로 범접할 수 없는 대자연과의 접촉 사이에 있는 벽을 허물고자 합니다. 그 어떤 아이디어도 이 경험을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규칙들을 보면 정말 최소한이란걸 알수있겠습니다.

 

규칙들을 읽었으니 이제 축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해야겠죠?

 





 

버닝맨 축제의 상징인 버닝맨입니다!~두팔벌린 모습으로 모두를 환영하는것 같죠?

(자유여! 오너라!)

 

그 곳에 도착했다면 이 세상에서 본적없는 광경들이 펼쳐져 있을 것 같습니다!

 

블랙 록 시티에  도착 하면 우리가 보게될 모습들을 감상해 보죠.

 

 

버닝맨 센터쪽으로 가면 볼수있는 모습이라고 하네요!

 

워우..(cg 아닙니다.)

어훙..이걸 어케만들었지..

 

 

오전

 

 

 

 

오후

 

 

 

 

 

 

이렇게 하루 종일 일주일 가량  자고싶으면 자고 놀고 싶으면 놀고 먹고싶으면 먹고

축제를 즐기면 됩니다. 언제나 항상 열려있는 곳이죠?

 

그리고 대망의 일주일의 끝이나면..버닝맨 축제의 하이라이트인

 

버닝!!! 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으아아으아

 

 

 

이렇게 조형물들을 불태워 버립니다. 진정한 버닝이죠

 

이렇게 일주일간의 축제를 끝내고 다들 사회로 돌아가면 리프레쉬된 마음과 정신으로 무장하여 일을 더 잘할수있을것같네요 하하

 

자 이제 현실적인걸 알아봐야 겠죠?

 

버닝맨 페스티발 티켓 비용은 한화로 약 40만원 정도 한다는데요

 

매년 참가비가 오르고 있죠( 참가 인원이 많을수록 주체측에서 준비해야할 것들이 많아지니깐요)

 

그리고 비행기값부터 일주일을 숙식할수있는 양의 물과 음식을 조달하려면 차도 필요할테구요..

 

그렇게 일주일을 뺄수있는 시간적 여유와 금전적인 여유를 생각한다면 정말 머리가 아파지죠?.

어찌보면 자유에는 책임이 따른다는 현실을 자각시켜주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좀 더 나이가 들기전에 꼭 가보겠습니다.

직접가서 보고 느끼고 기록한것들을 제가 다시 포스팅 할수있는 그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여러분 꿈꾸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