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 과학 및 IT ,의료 소식

[최신과학] 뉴럴링크??엘론 머스크? 도대체 뭐죠?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요즘 또 다시 들려오는 뉴럴링크, 엘론 머스크, 특이점 등 인간문명의 새로운 지평을 열지도 모르는 엄청난 계획과 그에 관한 내용을 간단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일단 뉴럴링크란 기술과 엘론머스크의  인간의 나아길에 대한 방향성에 대한 고민을 이해하려면 "특이점"이론에 대해 알고 계시면 이해하기가 더욱 쉽고 재밌을 겁니다.

다들 한번 쯤 들어보셨을것 같은데요 "특이점이 온다.."등등 드립으로도 여러포털사이트에서 활발하게 쓰이는 중입니다. 그럼 이"특이점"이라는게 도대체 뭐야? 어려운 과학이야? 라고 생각하신다면 오산입니다.

간단하게 "터미네이터"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아주 쉽죠? 기계(ai)가 인간을 뛰어넘어 더이상 통제가 불가능한 시점에 도달할때가 바로 "특이점"입니다. 무슨 공상과학이야? 라고 생각하시는분들도 계시지만 이 전망이론은 전세계를 충격으로 몰아 넣은 "알파고"를 개발한 컴퓨터 과학자 이자 구글의 기술부문 이사인 레이먼드커즈와일씨의 이론입니다.

2045년이 되면 점점 초가속도로 발전하고 업그레이된 인공지능이 만들어내는 결과를 인간은 더이상 이해할수가 없게 되며 인간은 결국 기계에게 지배를 당하며 인간이 기계,기계가 인간이 되는 "문명역전현상"이 도래한다는 가설인데요 마냥 우스개 소리로 넘기기엔 꺼림칙한 이야기 같습니다.

자 이제 본론으로 가자면 엘론머스크의"뉴럴링크'가 바로 2045년에 도래할수도 있는 특이점을 대비한 기술로써 점점 더 빠르게 발전하고 강해지는 기계(ai)를 컨트롤 할 수 있도록 "인간의뇌" 자체를 업그레이드 시키는 기술 입니다.

"와 이쯤되면 공상과학 아니냐?" 라는 의견도 분분합니다만 알아둬서 나쁠건 없겠죠? 조금만 더 뉴럴링크에 대해 들여다 보도록 할까요?





"뉴럴링크"는 아이언맨에 나오는 토니스타크의 모티브이자 전기차로 유명한 테슬라의 ceo 엘론머스크(Elon Musk)가 AI로 부터 인간이 뒤쳐지는 것을 염려하여 인간이 AI와 공생을 이루는 것을 목표에 두고 1억달러(약 1200억원)을 투자하여 2016년 7월에 설립한 스타트업 입니다.

설립 당시부터 대AI를 위한 방어책이라니 엄청나지 않나요?  모든연구를 비공개로 하였다가 최근에 발표한 뉴럴링크란 기술은 실로 어마어마한 내용이였는데요. 머리카락락 4분의 1두께의 얇은 실 모양 전극을 뇌에 이식하여 컴퓨터와 무선으로 신호를 주고 받는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 기술인데요

최근 뉴럴링크가 공개한 바로는 현재 시술을 받은 원숭이가 뇌로 컴퓨터를 조작하는데 성공하였고 내년 2분기(2020년 6월 쯤)에 승인 절차를 밝고 FDA(미국 식품의약국)의 승낙이 떨어진다면 스탠포드 대학 신경외과 의사들과 실험을 수행할 전망입니다.

그리고 BCI기술을 이용하여 신체마비 및 상해 그리고 시각,언어,청각들 다양한 장애로 부터 큰 도움을 줄 수있을꺼란 전망도  뉴럴링크에 대한 기대감을 한층 높이고 있습니다.



인간의 뇌와 AI를 연결해 방대한 지식 및 연산처리능력을 얻게 된다면 과연 인류는 엄청난 초지식으로 새로운 번영의 시기를 맞이 할 미래만 있을까요? 일각에서는 반대와 우려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습니다. 신경윤리학자들은 "BCI 기술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간성을 해칠수도있다"라고 주장하며 인권법을 재.개정의 필요성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도 뇌 데이터 및 사용에 대한 기본원칙과 규제에 대한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인지적 자유 침해, 생각의 프라이버시등 더 이상 뇌는 본인것이 아니라 다양한곳에 공유되고 수집되는 뇌 데이터의 일부일 뿐 인간이 아니게 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거세지는 상황이기 때문에 "뉴럴링크"의 행보에 대해선 지켜봐야 할 것같습니다.



새로운 미래로 가는 변환점일지 누군가의 음로론처럼 인류를 통제하기 위한 수단인지 아직은 알수없지만 멀지않은 미래에 뉴럴링크 및 다양한 뇌-컴퓨터인터페이스의 시대가 다가온다는건 사실 입니다.

처음 사진기가 나왔을때 영혼을찍는 악마의 물건이라며 비난과 많은 반대가 지금은 하나의 우스운 헤프닝이 된 것 처럼 먼 미래에는 모든 인류가 고도화된 발전을으로 초인간적인 문명을 이룩하여 살고 있을지

아니면 모든 인류가 통제당하는 사태가 벌어서 영화 메트릭스처럼 살고 있을지 참 궁금하네요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저는 다음에도 재미난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