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기본금융지식들

아파트 공시지가 열람 방법안내

국토교통부에서 책정한 아파트 공시지가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서 물건을 판매할때 정해진 가격이 붙어있는 정찰제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정찰제는 소비자들이 물건을 구입할때 가격을 비교할수있어 선택에 폭을 넓혀주고 상품의 거래도 투명해지기 때문에 시장경제의 질서를 잡아주는 역활을 하는데요 공시지가 또한 부동산 거래를 투명하게 하기 위한 정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나라에서 정한 법률로 가격을 산정한 아파트의 공식적인 가격이라고 볼 수 있죠. 물론 다양한 변수가 있긴하지만 이상하게 비싸거나 싼 경우 매물점검을 할수 있고 주변시세를 알아보는 방법 중 가장 투명한 방법 이니 귀찮더라도 정보를 조회하는것이 현명한 방법이라 생각 되네요 특히 아파트나 동산 같은 경우엔 기본거래금액단위가 높기 때문에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그럼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저는 일단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을 이용 사이트에 접속을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데요 링크를 통해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사이트로 접속하셔도 됩니다.

<포털사이트 공시지가 조회 화면>

화면에 보이는 공식사이트로 접속 하시면 됩니다.

<공식사이트 메인화면>

국토교통부에서 관리하고 한국감정원에서 평가한 부동산시세 공식자료를 조회 할 수 있는곳인데요 요즘 피싱사이트가 많기 때문에 반드시 자신이 접속한곳이 제대로된 곳 인지 확인을 부탁드립니다.

사이트 상단 메뉴를 보시면 공동주택 공시가격 메뉴가 있는데 클릭 해주시면 됩니다.

<공동주택가격 열람 조회 화면>

시/도/군 별로 검색이 가능하며 자신이 원하는 동네나 주소 그리고 정확한 아파트 번지 층수 및 주소를 알면 더욱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일단 저희집의 공시지가시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도 선택->시/군/구 선택-> 도로명 선택 (도로명을 모르실 경우 네이버에 아파트 이름을 검색하면 나옵니다)-> 건물번호 및 단지명을 입력하면 되는데요 저는 건물번호를 몰라 그냥 아파트 단지명을 입력해도 나옵니다. 그옆에는 동,호수 까지 검색하는 란이 있는데요 저의 프라이버시를 위해 가려두었습니다 히히 모든 정보 입력 후 열람하기를 누르면

<열람 후 화면>

매년 공시기준이 업데이트 되는데요 2009년 보다 2016년 1월 기준 1억3천 만원 가량 공독주택가격 이 올랐습니다. 짝짝 하지만 공시기준과 실제 매입 및 매매 가격의 차이가 난다는 점 알아 두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얼마전 비와 김태희의 신혼집으로 유명한 청담동 상지카일룸 2차 공시지가를 검색해 볼까요?! 어마어마한 가격이다 라는 기사는 봣지만 정확한 가격이 궁금했거든요 후후 재미로 한번 보도록 하죠.

<자세한 주소를 알 수 없어 같은 빌라를 무작위 검색>

히익..네 다음..월드스타 클라스....잘 알아보았습니다. 가격이 하..갑자기 배가 많이 아파서 화장실을 다녀와야 할 것 같네요 그럼 이만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